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겸허한 삶의 자세

by 해찬솔의 신학 2007. 5. 18.

  사람은 절로 살고 내인생 내마음대로 사는 것이 아니다. 나를 이 세상에 내어보내주신 하나님과 부모와 만인에게 은혜를 입고 살아가고 있다. 내 마음도 부모처자와 물과 대지와 공기와 햇볕도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 머리털 하나 세포하나도 내가 만들지 못한다. 태어나는 시간도, 삶의 기간도, 죽는 시간도 내가 정하지 않았다. 절대 자기소유라고 주장할 만한것이 하나도 없다. 시한부로 빌어쓰고 있는 것뿐이다.

 따지고 보면 내뜻대로 태어날 수도 없고 내마음대로 살수도 없고 내마음대로 죽을수도 없는 주인있는 존재임을 수락하는 겸허를 우리 모두는 배워야 한다.

 권세와 부에 대해서도 겸허를 배워야 한다.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이 시든다. 우리는 역사의 뭇 영웅들과 스타들이 낙옆처럼 떨어지는 것을 똑똑히 보고 있는 무대의 관중에 불과하다. 우리는 소유의 개념을 고쳐야 한다. 소유는 소흥(所興)이고, 소유주는 하나님이 맡긴 재산의 관리자일 뿐이다.

  지식에 대해서도 겸허를 배워야 겠다. 소크라테스는 " 나는 나의 무지(無知0를 안다"고 했다. 무지에의 자각이 지성의 겸허이다. 어항속에 물고기들의 지식과 경험의 무한과 영원을 다 모아놓아도 그것은 형편없이 극소(極小)한 것이다. 최근에는 지식을 변화(미래의 충격)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인간이 경험하고 안 지식의 총화가 하나님이 보실 때는 물방울 하나속에 생긴 세균들의 경험정도 밖에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인간은 영원히 유한(有限)하고 상대적인 피조물이다. 따라서 그 지식도 경험도 영원히 불완전하고 부분적인 것이다. 무르익고 겸허한 지성은 항상 경건된 신앙 앞에 서게 마련이다.

  자기 주장에 대해서도 겸허를 배워야 한다. 정치 경제 사회문제에 대한 내 주장과 견해는 언제나 상대적인 것이다. 자기것만을 절대화시켜 결사극한(決死極限)의 반대를 펴 자기와 다른 주장을 말살시키려 하지 말고, 자기주장을 상대화시킬 줄 아는겸허가 민주시민의 기본 자세가 아닌가? 과거의 자기태도나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솔직히 고백할 줄 아는 용기있는 지도자가 아쉽다.

 자기의 의나 정의에 대한 도덕적인 겸허를 배워야 하겠다. 성자(聖者)일수록 참회록을 써야만 한다.

 간음한 현장에서 잡힌 여인에게 정죄의 돌을 들고 치려던 도덕의 고발자 바리새인들에게 예수가 " 너희중에 죄없는 자가 먼저 돌을 들어 치라" 했더니 모두 도망갔다는 얘기는, 오늘 우리들의 정의의 바리새인들에게도 하시는 말씀이 아니겠는가. 우리모두 도덕적 겸허를 배워야 하겠다.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맘속에 살며시 담아본 당신  (0) 2007.07.10
잘라낼 수 없는 그리움  (0) 2007.07.03
어느 행복한 결혼식  (0) 2007.05.24
회개와 신앙  (0) 2007.05.18
세가지 저울  (0) 2007.05.14
아벨의 피  (0) 2007.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