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스위스 빙하 알프스 기차여행

by 해찬솔의 신학 2007. 8. 30.

 

 

스위스는 조밀하고 잘 연결된 대중교통시스템을 갖고 있는 나라였습니다. 열차, 버스, 배의 시간표가 서로 긴밀하게 짜여져 있어 국내 뿐 아니라 근접국까지 손쉽게 이동할 수 있었죠. '알프스 소녀 하이디'의 배경이 된 스위스의 대자연부터 세련미 넘치는 도심지까지 기차 하나로 연결되지요. 평생 잊지 못할 낭만적인 허니문 여행으로도 적격이였습니다!!ㅎㅎ

 

스위스의 대표적인 기차여행 루트로는 빙하 특급, 골든패스 라인, 빌헬름텔 특급, 베르니나 특급이 있습니다. 각 루트별 구간과 특징에 따라 색다른 기차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편하게 스위스의 대자연을 감상할 수 있어서 더할나위 없이 좋았던 스위스 허니문을 소개합니다.

 


 

1. 새하얀 알프스 산 속으로, 빙하 특급

 

§ 구간: 체르마트-브리그-안데르마트-쿠어-다보스

 

빙하 특급은 전 세계 철도 애호가들이 가장 아끼는 열차 중 하나로 내부가 높은 천정과 넓은 창문, 붉은 색의 의자로 인테리어 되어 있습니다. 특히 디센티스-안데르마트 구간은 열차가 가장 높이 오르는 구간으로 오버알프 고개를 넘어갑니다. 특히 눈 덮인 겨울 시즌엔 왜 열차의 이름이 빙하특급인지 실감할 수 있을 만큼 장관이지요.

 

식당칸에서는 주방장이 함께 탑승하여 바로 만든 스위스 지역 음식 등을 서빙 3가지 코스로 즐길 수 있습니다. 메뉴는 시즌 별로 바뀌지만 식사 초반에 나오는 스위스 지방 전통 스프는 우동 국물과 맛이 비슷하여 아시아 승객들에게 인기 있습니다. , 스위스 열차에서 식사 코스 가격에는 음료 가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답니다.

 

빙하 특급에서는 도수가 높은 알코올(브랜디 류) 1미터 높이에서 정확히 유리잔으로 떨어뜨리는 전통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빙하 특급 식당칸의 서버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입학 시험이라고 부를 만큼 중요한 훈련 중 하나라고도 불리죠. 또한 음료를 마시며 높은 산을 오를 수 있도록 만든 45도 기울어져 있는 빙하특급 “기울어진 유리잔”은 빙하특급의 기념품 중 최고의 아이템으로 꼽힙니다.

 

2. 구름다리를 지나 높이~ 베르니나 특급

 

§ 구간: 쿠어/다보스 - 생모리츠 - 베르니나 고개 - 포스키아보 - 티라노(루가노)

베르니나 익스프레스는 알프스 산맥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여행구간으로 눈앞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구름다리, 깎아지른 바위 절벽,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터널, 힘차게 뻗어 있는 산속의 물줄기, 알프스의 푸른 숲과 만년설 등 환상적인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간에서는 음성으로 나레이션 안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등석 내부는 2등석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코치가 넓음은 물론 풍경 창이 천장을 따라 더욱 넓게 나 있어서 고가 교량과 2253m 베르니나 고개를 올라갈 때의 아슬아슬함을 입체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산악지대 혹은 고(高)지대를 지나는 루트가 많은 베르니나 열차는 ‘랙 & 피니언’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해발 2253m까지 올라가는 놀라운 기술의 결정체로 특히 열차 매니아들에게도 흥미로운 열차입니다.
 

3. 클래식한 럭셔리함, 골든패스 라인

 

§ 구간: 루체른-브뤼니히 고개-인터라켄-쯔바이짐멘-몽트뢰 

골든패스는 루체른 호수에서 레망 호수까지 연결하는 꿈의 횡단노선입니다. 얼마 전 탤런트 일우가 애니콜 광고에서 타고 가던 기차가 바로 이 골든패스 열차라는 사실 !

 

골든패스 라인은 각 구간마다 열차의 내/외관에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구간에는 오리엔트 특급 열차처럼 엔틱한 분위기를 한껏 살린 골든 패스 클래식 열차가 있습니다.

  

몽트뢰-쯔바이즈멘 구간은 세계 최초로 파노라마 열차가 운행된 구간으로 절대적으로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파노라마 열차는 열차의 앞쪽에 위치한 VIP석에서 열차 정면 풍경을 보며 여행할 수 있지요. 정일우의 애니콜 광고 역시 이 구간에서 찍은 것이랍니다~ 또한 위 구간은 골든패스 클래식 열차를 즐길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열차에선 기본적으로 샌드위치와 스낵 류 등이 있으며 물과 주스, 맥주, 와인을 비롯한 다양한 음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골든패스 파노라마 열차에서는 식당 칸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클래식 열차에서는 앉은 자리에서 서빙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유람선에서 열차까지, 빌헬름텔 특급

 

§ 구간: 루체른-루체른 호수-플뤼렌-생고타드-벨린쪼나-로카르노/루가노

빌헬름텔 특급은 스위스에서 가장 예쁜 중부지방과 이탈리아어권인 티치노 지방을 연결합니다. 이동 중간에는 루체른 호수의 증기선에 탑승하여 선상의 세가지 코스 요리를 맛보고, 플뤼렌에서 파노라마 열차로 갈아타 최종 도착지인 루가노 또는 로카르노로 이동합니다.

 

빌헬름텔 특급의 분홍색 라인이 들어간 모던한 열차 내부와 마감이 둥글려져 있는 지붕은 정겹고 포근한 느낌을 줍니다.

 

하이라이트 구간은 역시나 루체른-플뤼렌 호수의 크루즈입니다. 루체른의 명물 카펠교를 뒤로 하고 엔틱 느낌의 증기선에 올라 푸르고 맑은 빙하물 호수 위에서 식사를 하고 플뤼렌까지 스위스 풍경을 감상하지요. 그리고 중부권을 벗어나 고타드 산악터널을 통해 이탈리아어권으로 접어들면서 시각적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풍경 변화가 특히 매력적입니다. 또 하나! 여행 후에 기념품과 설명책자를 증정한답니다. 빌헬름텔 특급은 좌석 예약만으로 식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위스의 기차여행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정기권과 유사한 스위스 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지요. 티켓을 매번 사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이동이 많은 여행자에게 적합합니다. 스위스에서는 한정된 역에서만 판매하므로 한국에서 구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 스위스 철도청 자회사 www.raileurope.co.kr에 있는 "판매 여행사 리스트"를 참고하거나,  

가까운 여행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을 잘 쓰는 방법(2)  (0) 2007.11.02
당신을 사랑해요  (0) 2007.10.26
내가 사랑한 당신  (0) 2007.10.21
내게는 늘 그리운 사람  (0) 2007.08.26
[스크랩] 비 처럼 내리는 당신  (0) 2007.08.21
보지 못하고 믿는자의 축복  (0) 2007.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