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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여행· 취미

여행앤 스타렉스 최고 ㅎㅎㅎ

by 해찬솔의 신학 2013. 2. 6.

 

 

 

곧 설이 다가온다. 온가족이 함께 모이는 자리가 기대된다. 하지만 걱정도 든다.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몇 시간을 보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설 당일에만 최대 735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휴를 합치면 총 2919만 명이 귀성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럴 땐 버스 전용차로가 간절하다. 9인승 이상 승합‧승용차의 경우 6명이상 타면 버스 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다. 해당차량이 아닌데도 함부로 끼어들지는 말자. 대대적으로 치러지는 집중단속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연휴 기간에 약 7900명에 달하는 경력이 도로 소통을 도울 예정이다.

 

귀성길에 가장 좋은 차는 미니밴이다. 아무리 편한 세단이라고 해도 찌뿌듯한 몸을 곧게 펴고 쉴 수는 없다. 침대처럼 의자를 완전히 젖혀 쉴 수도 없다. 미니밴이라면 가능하다. 하지만 미니밴 중에서도 버스 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는 모델과 아닌 모델이 나뉜다.

 


버스 전용차로를 질러 갈 수 있는 속도, 넉넉하고 아늑한 공간이 주는 편안함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골라보자.

 

 

 

◆ 현대 스타렉스

 

 

스타렉스는 1997년 첫 등장했다. 현재 팔리는 모델은 2007년 등장한 2세대, 그랜드 스타렉스다. 1세대와 맥을 달리하는 디자인은 지금 보아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크게 부풀려놓은 헤드램프와 큰 그릴, 판판히 다듬은 면이 만나 촌스러움을 벗었다.

 


스타렉스의 길이는 5125mm, 휠베이스는 3200mm로 상당히 길다. 긴 차체로 밴, 리무진, 왜건 등 다양한 용도에 맞춰 쓴다. 왜건 모델은 11인승, 12인승으로 나뉘나 두 모델 모두 4열 시트까지 단다.

 


4열 시트라 좁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휠베이스가 길다보니 큰 불편은 없었다. 또한 실내 좌석 배치도 조절할 수 있다. 2열 시트는 180도 회전해 뒤를 보고 갈 수 있고, 2, 3열 시트는 끝까지 눕혀 침대처럼 쓸 수 있다. 단체 귀경길에 유리할 기능이다.

 


스타렉스는 직렬 4기통 2.5L 디젤 엔진을 얹는다. 하지만 변속기 따라 엔진 차이를 뒀다. 수동 모델은 2.5L WGT 엔진으로 140마력의 최고출력과 36kg‧m의 최대토크를 낸다. 자동 모델은 2.5L VGT 엔진으로 최고출력 175마력, 최대토크 46kg‧m를 낸다. 다만 185만 원 하는 변속기 때문에 엔진 성능에 차이를 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LPI 모델도 있다. 직렬 4기통 2.4L LPG 엔진은 최고출력 159마력, 최대토크 23kg‧m를 낸다. 디젤 엔진의 진동에 민감하지 않다면, 디젤 자동변속기 모델을 추천한다.

 


스타렉스는 아주 실용적인 차다. 그래서 고급스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리무진 모델이 아닌 이상 큰 안락함을 기대하긴 어렵다. 편의장비도 적다. 하지만 왜건 모델의 다채로운 공간 활용 능력이 이를 보상한다. 그랜드 스타렉스의 가격은 모델 별로 1850~2675만 원이다. 2.5 VGT 왜건은 2290~2675만 원.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상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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