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위를 스치듯 시속 300km이 속도로 날아가는 배인 위그(WIG)선이 이르면 2012년경부터 국내에서 상용화된다. 기와 보도 흡사하지만 국제해사기구(IMO) 분류에 따르면 선박으로 분류돼 선박건조법, 해운항만법 등 선박 관련 법을 따라야 한다. 속도는 100km∼500km까지 낼 수 있다. 속도가 빠른 것은 수면에서 1∼5m 떠서 날아가기 때문이다. 날개가 수면에 가까워지면 양력이 크게 증가한다는 지면효과(Ground Effect)원리를 이용해 수면 위를 낮게 떠서 운항하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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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경 위그선 상용화=과학기술부는 최근 과학기술 관계장관회의에서 대형 국가연구개발 실용화 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형 위그선의 개발에 대우조선해양이 투자를 확약함에 따라 이 사업을 10월부터 본격화하기로 했다. 앞으로 5년간 정부와 대우조선해양이 각각 845억원과 200억원을 투자한다. 정부가 목표로 하는 대형 위그선은 총 중량 300톤, 화물 적재 100톤, 시속 250km∼300km로 운행, 민수용으로는 최대 사이즈다. 5년 뒤 대형 위그선 개발이 완료되고 양산에 들어가면 이 선박은 승객과 화물 수요가 많은 한ㆍ중 항로에 우선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사전 조사를 통해 대형 위그선이 개발될 경우 2012년 이후 1조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35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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