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시리즈는 자릿수로 등급이 정해진다. EOS 1D/1Ds 시리즈는 최상위 플래그십, EOS 10D 시리즈는 중급, EOS 300D는 보급형 모델로 영역을 구축해왔다. 캐논의 각 DSLR 카메라 라인 업은 시장 자체를 이끌어가며 꾸준한 인기를 끌어왔다.
이 가운데, 캐논 EOS 중급 라인 업은 강력한 본체 성능, 고화질 등 DSLR 카메라의 전통에 충실한 컨셉을 지켜왔다. EOS 10D에서부터 50D에 이르기까지, EOS 중급 라인 업은 중상급 사용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왔다.
기술 발달에 따라 상상 속에서만 구현 가능했던 카메라 편의 기능은 점차 현실이 되었고, 이에 따라 사진가들의 요구는 더욱 다양해졌다. 그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온 캐논 EOS 중급 라인 업이기에, 그 최신작 EOS 60D는 전통을 벗어난 파격적인 기능을 지니게 되었다. 라이브 뷰에 기반한 회전형 LCD와 풀 HD 동영상 촬영 기능이 그 대표적인 기능이다.
캐논 EOS 60D는 50D의 기본 성능을 유지하고 사진가들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회전형 LCD, 동영상, 아트 필터와 RAW 현상 등, 다양한 신기능으로 무장한 캐논 EOS 시리즈 최신작, EOS 60D를 살펴보자.
캐논 EOS 60D의 디자인은 이전보다 굴곡이 부드러워진 느낌을 준다. 전면 디자인은 마운트와 셀프타이머 램프, 리모콘 수신부와 그립부 등 평이하다. 반면, 새로 추가된 동영상 촬영 기능에 대응하도록 전면에 마이크 홀이 생긴 점이 독특하게 느껴진다.
뒷면 LCD로는 촬영 정보 퀵 설정 화면이나 라이브 뷰 촬영 시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다. 퀵 설정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누르면 각종 촬영 설정을 원터치로 변경할 수 있다.
라이브 뷰 촬영 시에는 LCD상에 촬영 정보가 정밀히 표시된다. 라이브 뷰 화면에서 라이브 히스토그램이나 수평계도 사용할 수 있다.
메뉴는 촬영 설정 / 리뷰 설정 / 기계 설정 / 사용자 설정 메뉴 / 마이 설정 등 5가지 영역별로 나뉘어져 있다. 메뉴 설정의 종류와 화면 자체는 이전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새로 추가된 필터 효과, RAW 현상 기능 정도가 눈에 띈다.
캐논 EOS 60D의 가장 큰 특징은 3인치 104만 화소 회전형 LCD다. 비율이 3:2로 촬영한 이미지를 잘리는 부분 없이 완전히 보여줄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라이브 뷰 /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만큼 매우 편리하다.
윗면에는 다이얼, 셔터와 각종 단축 버튼들이 있다. 단축 버튼은 감도 / 측광 / AF 등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지원해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 쉽게 촬영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상단 정보창은 이전 모델에 비해 디자인이 다소 바뀌었다.
캐논 EOS 60D의 옆면에는 각종 확장 단자부가 자리잡고 있다. 캐논 EOS 60D가 방진방적을 지원하는 만큼, 단자부는 고무 덮개로 덮여있다. 단자부에는 영상 촬영용 외장 마이크 / HDMI / AV Out 단자와 릴리즈 단자 등이 있다. 그 위로 영상 재생용 스피커가 있다.
캐논 EOS 60D는 SD / SDHC 메모리뿐만 아니라 SDXC 메모리도 사용 가능하다. 전원은 리튬이온 배터리 LP-E6으로, 뷰 파인더 촬영 시 1,000여 매, 라이브 뷰 촬영 시 320여 매까지 촬영 가능하다. 동영상은 실온에서 약 2시간까지 촬영 가능하다.
캐논 EOS 60D의 크기는 144.5 x 105.8 x 78.6mm, 무게는 755g 선이다. 방진방적을 지원하는 중급 DSLR 카메라답게 손에 쥐었을 때 안정적인 느낌과 묵직함을 동시에 준다.
표준
인물사진
풍경
뉴트럴
캐논 EOS 60D의 발색 설정 기능인 픽처스타일은 전통대로 6종류를 지원한다. [표준] 설정을 기본으로 피부색 묘사에 좋은 [인물 사진], 채도가 높게 표현되는 [풍경], 색상 가감 없이 그대로 표현하는 [뉴트럴] 등의 설정이 있다. [충실 설정]과 [흑백] 등의 픽처스타일도 유용하다.
충실설정
흑백
콘트라스트 7
콘트라스트 0
채도 7
채도 0
각 픽처스타일 내에는 샤프니스 / 콘트라스트 / 채도 / 색조 등의 세부 파라미터 설정 조절 메뉴가 들어가 있다. 각 파라미터들의 값은 0 ~ 7까지로, 조절 정도에 따라 이미지 표현이나 발색이 크게 달라진다.
샤프니스 7
샤프니스 0
색조 7
색조 0
ISO 100
ISO 200
ISO 400
ISO 800
ISO 1600
ISO 3200
캐논 EOS 60D는 이전 모델에 비해 화소 집적도는 높아졌지만, 고감도 성능은 오히려 훨씬 높아졌다.
ISO 범위 자체가 확장을 통해 12800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1스톱 높아졌으며, 고감도에서의 노이즈 억제력 및 디테일 유지력 모두 향상되었다. ISO 100 ~ 1600까지 매우 안정적인 화질을 유지하고 있으며, ISO 3200 / 6400에서 컬러 노이즈가 다소 발생하고 입자가 거칠어진다. 그럼에도 피사체 디테일은 인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캐논 EOS 60D의 고감도 성능은 수준급이다. ISO 100 ~ 1600까지는 무리없이 사용 가능한 수준이며, 리사이즈 시 ISO 6400도 고려할 만하다.
ISO 6400
ISO Hi (12800)
자동 밝기조절 없음
자동 밝기조절 약
자동 밝기조절 중
자동 밝기조절 강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은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증폭해 노출 균형을 맞추어 주는 기능이다. 밝은 부분은 그대로 유지한 채 노출이 부족한 부분의 밝기만 늘려주므로, 역광 상황이나 노출 차이가 심할 경우 사용하면 좋다.
캐논 EOS 60D는 초당 5.3매 연속촬영이 가능하다. 9점 AF 센서가 모두 크로스 센서인 만큼, 동체추적이나 일반 연속촬영 시에도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준다. 최대 연속촬영 가능 매수는 JPEG에서 약 58매, RAW 연속촬영 시 약 16매 가량이다.
캐논 EOS 60D는 본체 내 후보정 기능, 필터 효과와 RAW 이미지 처리 기능을 새로 지원하게 되었다. 필터 효과는 촬영된 JPEG 이미지에 보정을 가하는 기능이다.
RAW 이미지 처리는 본체 내 촬영된 RAW 파일을 현상하는 기능이다. 노출 / WB / 픽처스타일은 물론, 노이즈감소 / 주변광량보정 / 수차 보정 / 왜곡 보정 / 자동 밝기조절 기능 등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어 매우 요긴하다.
일반
거친 흑백
토이카메라
미니어처
캐논 EOS 60D는 1,920 x 1,080 해상도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1,920 x 1,080 해상도에서는 24/25/30p, 1,280 x 720 해상도에서는 60/50p, 640 x 480 해상도에서도 60/50p 출력을 낸다. 용량은 1,920 x 1,080 해상도로 1분 촬영 시 330MB 가량이다.
영상 포맷은 H.264 MOV 파일로, 압축률이 좋다. 눈에 띄는 것은, 동영상 AF다. 영상 촬영 중에도 반셔터 조작을 통해 빠른 AF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점은 라이브 뷰에서도 동일해, 콘트라스트 AF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음을 가늠해볼 수 있다.
캐논 EOS 60D는 전통의 베스트셀러 라인 업 모델답게 튼튼한 기본기를 자랑한다. 고화소 이미지 센서는 Digic IV와의 궁합이 잘 맞아 우수한 화질과 높은 고감도 성능을 뽑아냈다. 여기에 풀 HD 동영상 촬영 기능까지 추가돼 캐논 EOS 60D는 스틸, 영상 모두 만족스러운 DSLR 카메라가 되었다.
회전형 LCD가 추가됨에 따라, 라이브 뷰 / 동영상 촬영 시 구도 조작도 편리해졌다. 아트 필터와 RAW 현상 기능은 초, 중, 고급 사용자들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반면, 이전 모델인 EOS 50D보다 하향 조절된 기능이 있다는 점은 선뜻 이해가 어렵다. 미세 초점 교정 기능 삭제와 본체 재질, 연속촬영 속도 하락이 그 대표적인 예다. 물론, 후보정 기능이나 동영상, 잘 다듬어진 화질 요소가 이를 만회해 주고는 있지만, 그럼에도 EOS 중급 대표 라인 업이라는 점에서 성능 하향 조정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캐논 EOS 60D는 중급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만한 고성능을 지니고 태어났다. 그리고, 사진에 취미를 붙이기 시작한 하이 아마추어를 위한 편의 기능이 다수 추가되었다. 중급 DSLR 카메라라는 포지션은 바뀌지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더 다양한 사용자층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사진이라는 취미를 제대로 즐기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고품질 스틸 & 동영상 촬영을 모두 잡으려는 사용자들에게 캐논 EOS 60D는 쾌적한 도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