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집, 모음

발기부전으로 이혼당한 남성들

by 해찬솔의 신학 2007. 5. 29.

발기부전으로 이혼 당한 남성들

발기부전에 의한 이혼은 비단 현대의 문제가 아니다. 오래 전 유럽에서도 발기부전이 이혼사유로 받아들여졌다. 발기부전으로 이혼을 요구 받은 남편은 증인 앞에서 발기 능력을 증명해야 했다. 그 일례가 1572년 프랑스에서 있었던 샤를 드 켈레네크 남작 재판이다. 그는 법정에서 발기를 일으키지 못해 이혼 판결을 받았다. 

최근 병원을 찾은 결혼 14년차 오 모씨(44)는 얼마 전 부인과 협의 이혼을 했다. 이혼 사유는 성격 차이. 하지만 속내는 다르다. 원활하지 못한 부부관계 때문에 서로 서먹한 사이로 멀어지다가 결국 겉잡을 수 없는 지경에 도달했다. 정신적 친밀도가 낮아지다 보니 모든 일에 있어서 심드렁해지고 그 흔한 말다툼조차 일어나지 않는 것. 각방 생활은 이미 오래 전이고 이혼 전에는 서로 대화가 단절된 상태였다.

부부간 대화가 끊기 이유는 바로 오 모씨의 발기부전 문제 때문이었다. 민감한 사안이라 부인은 남편에게 직접 문제를 말하지 못했고, 오 씨 역시 자존심과 수치심 때문에 평소 부인의 눈을 마주치는 것조차 피하게 된 것. 서로 피하다 보니 이 같은 균열이 일어나게 됐다.

실제로 주변에서도 이와 같은 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작년 말 발표된 조사 결과에 의하면, 10쌍 중 1쌍의 부부가 각방을 쓰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이들이 말하기를 부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원만한 부부생활과 대화로 꼽았다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발기부전, 조루 등의 남성 성 기능 약화 문제는 부부생활은 물론 원만한 가정 유지까지 위협하고 있다.

알고 보면 성기능 장애는 많은 중년 남성들이 겪고 있는 흔한 증상이다. 20대에 절정으로 오른 성욕과 성 기능은 그 이후 차츰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숨어서 고민만 하고 있다. 오히려 성 기능 장애 스트레스로 고민만 하다가  성 기능 약화는 물론 자신감마저 잃어 사회생활을 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발기부전, 조루 등의 성 기능 저하는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괜한 자존심 탓에 건강은 물론 부부 관계까지 깨뜨리고 있는 것이다. 병원을 방문한 많은 중년 남성들이 성 기능 자체의 문제보다는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기능이 약화된 경우가 많았기에 무척 안타깝다.

문제를 인지하는 것부터가 치료의 시작이다. 마음을 편히 가다듬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장애 극복은 물론 이전과 다른 열정을 찾게 될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성 기능을 신장 기능과 연결한다.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성 기능도 저하되어 정액량도 줄고, 조루, 발기부전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 만성피로에 시달린다거나 소변을 볼 때 시원하지 않거나 허리 통증 등의 증상도 신장 기능과 관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다라한의원은 신장을 튼튼히 해주는 동시에 전신의 활력을 높여주는 한방 처방 ‘활력보’를 개발, 성 기능 장애로 찾아오는 남성들에게 처방, 효과를 보고 있다. 성 기능을 돕는 것 외에도 갱년기 남성들의 만성 피로를 돕는데 효과적이다.

아직도 많은 남성들이 남성에 관련한 문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 20대의 혈기 왕성했던 시기에 비한다면 스스로 초라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지나간 시간을 아쉬워 하기엔 현재라는 선물이 너무 아쉽지 않은가. 그 당시의 혈기는 대신 인생과 경험을 갖춘 당신이다. 스스로 괴로워하지 말고,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파악, 치료를 시작하는 게 급선무다. 


/김영삼 인다라한의원 원장

  • 2007.04.17 13:18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