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신론(神論)
1. 하나님의 존재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인간은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는 없지만 부분적으로는 알 수있다
그러나 그 지식은 참된 것이다
생득적 지식
인간은 나면서부터 하나님을 아는 능력을 소유하였는데
그것은 계시를 접촉하면서 자발적으로(필연적으로) 성장 발전한다
후천적 지식
일반계시와 특별계시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자기계시에 대한 이 같은 탐구에 의해 인간은 한정적이지만
하나님의 본질적인 존재에 대한 참지식을 가질 수 있다
(2)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여러가지 증명(有神論證)
우주론적 증명
미세한 세포조직에서부터 광활한 우주공간(결과)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하나님의 실재(원인)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시19:1-6)
목적론적 증명
하나의 시계나 자동차도 일정한 목적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있고
그것을 만든 사람이 반드시 있다 하물며
이 우주안에는 온갖 피조물이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질서정연하게 운행되고 있는데
그것들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이 존재하시지 않겠는가?
도덕론적 증명
인간은 양심을 가진 도덕적인 존재인데 이러한 인간의 양심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웅변적으로 증명해 주고 있다
존재론적 증명
인간은 본래부터 절대적이고 완전하며 영원한 존재를 그리워하고 있다
그러한 완전한 존재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
성경적 유신론증명
성경에는 처음부터 하나님이 우리 앞에 분명히 계시된(존재하는) 분으로서 언급되고 있다
즉 하나님의 존재가 전제(前提)되어 있다
(3) 특별계시에 나타난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지식
①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정의
하나님은 무한 완전한 영이시다
②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여러가지 서술
ㄱ.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요4:24) 육체를 갖지 않으셨으며
(영적으로 순화된 육체를 가지신 것이 아니다)
육체의 감각으로 느껴지거나 눈에 보이는 분이 아니다
ㄴ. 하나님은 인격적인 존재이시다
하나님은 도덕적이며 이성적이며 지적인 영이시다
단순히 우주의 보편적 원리나 만유의 무의식적 원인이 아니다
하나님은 오기도 하시고 가기도 하시며 말씀하시고 들으시며 벌하시고 은혜를 베푸시며
인간의 경험을 깊이 이해하시는 인격적인 존재이시다(요14:9)
ㄷ.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하나님은 그 무한한 완전성 때문에 모든 피조물과 구별되신다
어떤 인본주의 학자들은 하나님을 유한하며 성장하며 패배와 승리를 경험하는 존재로
생각했으나 성경에는 그렇게 나타나시지 않는다(출15:11;삼하22:26)
ㄹ. 하나님는 단일성을 가진 분이시다
이것은 하나님의 근본적인 특성이다
하나님는 오직 한 분이시다(신6:4;막12:32;약2:19)
2.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의 속성이란 하나님이 가지시는 고유한 특성으로서
이 속성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을 분별하고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의 속성들 중에는 오직 하나님만이 가지시고 인간은 갖고 있지 않은
절대적 혹은 비공유적(非共有的)속성들이 있고(예. 무한성)
제한적이고 상대적이긴 하나 인간도 갖고 있는 보편적 혹은 고유적 속성도 있다(예. 사랑)
(1) 절대적 속성(비공유적 속성)
자존성(自存性)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의 필연성에 의해서 존재하며 독립적으로 존재하신다
그러나 피조물은 하나님에 의해서만 존재한다(행17:25)
불변성(不變性)
하나님은 그 존재나 목적 약속에 있어서 변치 않으신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에게 동작이 없으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때때로 성경에는 하나님이 그의 계획을 변경하시고 후회하시는 분으로
표현되어 있는데(출32:14;삼상15:11) 이것은 인간적인 화법인 동시에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가 변화된 것뿐이다
완전성
하나님의 무한성을 그의 존재나 본질과 관련하여 표현한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나 본질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을 시간과 관련하여 표현한 것이다
시간의 끝없는 연속이며 시간을 초월한 것이다(시90:2)
하나님에게는 모든 것이 과거나 미래가 아닌 영원한 현재로 존재할 수도 있다
무변성(無邊性) 혹은 편재성(遍在性)
하나님의 무한성을 공간과 관련하여 본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공간을 초월하시며
전존재로서 공간의 모든지점에 동시에 존재하신다는 것이다(사66:1;시139:7-10;렘23:24)
이것은 범신론과는 다르다
단순성
하나님이 합성된 분이 아니시며 분할할 수 없는 존재이시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삼위일체(三位一體)교리와 위배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여기의 단순성은 하나님의 본질에 관한 것이며
삼위일체의 교리는 하나님의 실존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2) 보편적 속성(공유적 속성)
하나님의 보편적 속성은 인간에게서도 발견되는 것들인데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한 데 반하여 인간은 유한하고 불완전하다
① 하나님의 지식(요21:17;겔11:5;시139:1-16)
② 하나님의 지혜(롬11:33;엡3:10)
③ 하나님의 선(시23:6, 119:68;대상16:34)
④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은총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과분하신 사랑을 말한다
무자격한 죄인들이 영적축복들을 얻을 수 있는 축복의 근거다(엡1:6,7,2:7-9;딛2:11)
하나님의 긍휼
저주아래 있는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한다
(엡2:4;롬9:16;눅1:78;딛3:5)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인간의 악행을 오래 참고 심판을 연기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다(롬2:4,9:22;벧3:15)
⑤ 하나님의 거룩하심(삼상2:2;시22:3;벧전1:16
⑥ 하나님의 의(롬1:17,10:3;요일1:9;시71:2)
⑦ 하나님의 진실성(사25:1;시117:2,36:5;신7:9)
⑧ 하나님의 주권
주권적 의지(뜻)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목적인이다
창조와 보전(계4:11)
통치(잠21:1;단4:35;엡1:11)
그리스도의 고난(눅22:42;행2:23)
선택과 유기(롬9:15,16)
중생(약1:18)
성화(빌2:13)
성도의 고난(벧전3:17)
인간의 생명과 운명(행18:21;롬15:32;약4:15)
그리고 미생물에 이르기까지(마10:29)
하나님의 주권적의지는 이 모든 것의 궁극적 동인이다
주권적 능력(전능)
자신이 원하기만 하면 의지의 실천을 통하여 결정한 것을 다 실현하실 수 있슴을 말한다
(창18:14;렘32:27;마19:26;눅1:37)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이 거짓말을 못하시고(민23:19;삼상15:29;히6:18)
변절하지 못하시며(삼상15:29;히6:17;약1:17)
자신을 부인하지 못하시는 것(딤후2:13)등과 모순되지 않는다
3. 하나님의 명칭
(1)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명칭
엘 혹은 엘로힘
강하고 능력있는 분으로서 경외할 대상임을 나타낸다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인데 이것은 위엄을 나타낸다
엘룐
숭배와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이름이다
여호와
출3:14에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의 히브리어에 아도나이의 모음을 붙여서 부른 명칭
하나님이 전인류의 소유자시며 통치자이심을 나타낸다
유대인들이 가장 신성시하고 존엄하게 여긴 이 명칭은 하나님이 항상 영원토록 불변하시며
자신의 언약을 잊지 않고 성실히 시행하심을 나타내 준다
엘 샷다이
전능하신 하나님(출6:3)을 뜻한다
여호와 체바오트
만군의 여호와(삼상1:3)라는 뜻으로 만군이란 천사의 많은 수를 가리킨다
여호와 이레
여호와가 준비하신다는 뜻이다(창22:13,14)
여호와 닛시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시다라는 뜻이다(출17:15)
여호와 샬롬
여호와는 나의 평강이시다(삿6:24)
여호와 메카디쉬켐
너희를 거룩케 하는 여호와(출31:3)
여호와 로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다(시23:1)
여호와 치드케누
여호와는 우리의 의이시다(렘23:6)
여호와 엘 게물로트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이시다(렘51:56)
여호와 삼마
여호와가 거기 계신다(겔48:35)
엘 엘룐
지극히 높은자(사14:14)
엘 로이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창16:13)
엘 올람
영원하신 하나님(엘로힘이 복수형이면서 단수 인칭대명사로 지칭되는 것은
삼위일체를 나타낸다고 한다)(사40:28)
(2) 신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데오스)
신약성경에서 사용된 가장 보편적인 명칭이다
구약성경의 국가적인 관념이 신약성경에서는 나의 하나님 너의 하나님 너희 하나님등
개인적인 관념으로 사용되었다
주(퀴리오스)
하나님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사용된다
4. 삼위일체
(1) 일반적 고찰
① 삼위일체 교리의 해설
하나님은 그의 본질적 존재에 있어서는 한 분이시지만
이 한 분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이라 불리는 삼위(三位)가 존재한다
이 삼위는 서로 인격적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성부는 성자에게 말씀하실 수 있으며 성령을 보내실 수 있다
그러나 이 삼위의 신적 본질은 분할되지 않는다
이 점은 우리들에게 참으로 신비가 있는 것이다
②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거
구약성경의 증거
하나님은 자신을 우리라는 복수 인칭대명사로 나타내기도 하셨으며(창1:26,11:7)
여호와의 사자도 신적 인격(位)으로 묘사되었고(창16:7-13,18:1-21,19:1-22)
여호와의 신도 확실한 인격으로 표현되었다(사48:16,63:10)
신약성경의 증거
신약성경에는 성부께 대한 말씀만이 아니라
성자의 성육신과 성령의 강림이 명백히 언급되어 있다
삼위가 분명하게 언급된 귀절들은 눅3:21,22(예수가 세례받으심);
요14-16장(예수의 고별강화);
마28:19(예수의 지상명령);
고후13:13(바울 사도의 축도);
눅1:35;고전12:4-6;벧전1:2 등이다
③ 삼위일체 교리의 오해에 대한 해답
ㄱ. 성부 성자 성령은 그 존재와 본질이 각각 분할된 삼신이 아니다
그 본질과 존재는 일체다
ㄴ. 원래 한 신이 창조와 율법수여에서는 성부로 성육신과 속죄사역에서는 성자로
중생과 성화사역에서는 성령이라는 형태로 나타나신 것이 아니다
성부 성자 성령은 별다른 인격이지만 본질상 분할되지 않는다
ㄷ. 성부는 하나님이시고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이고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라는 주장도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는 하나인데 그 인격은 삼위이시다
(2) 개별적 고찰
① 성부
성부는 선민 이스라엘의 아버지(신32:6등)이며
그리스도의 아버지(요1:14 등)이며
신자들의 아버지이시다(롬8:15 등)
그의 주된 사역은 창조와 율법수여다
물론 다른 두 위도 여기에 함께 참여하였다
② 성자
성자는 성부로부터 나셨다(시2:7;히1:5;요1:14,18 등)
이것은 영원한 발생이라고 일컬어진다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을 가지셨다(요1:1,20:228;롬9:5;빌2:6;딛2:13;요일5:20)
그는 성부와 동등한 존영을 지니셨다(마28:19;고후13:13)
즉 예수가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인간의 죄를 속하신 것이다
이것을 위해 성자가 성육신하고 고난당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다(엡1:3-14)
③ 성령
인격성
삼위의 신이신 성령은 인격을 지닌 분으로
단순한 감화력이나 능력은 아니시다(요14:16,17,26,15:26,16:7-15;롬8:26)
성령은 지성(요14:26 등)과 애정(엡4:30 등)과 의지(행16:7 등)를 가지셨다
그리고 성령은 발언 탐구 증언 명령등을 행하신다
(창1:2;눅12:12;요16:8;행8:29,13:2;롬8:11;고전2:10,11 등)
다른 위와의 관계
성령은 성부로부터 나오신다(요15:26)
그리고 성령은 역시 성자로부터 오셨다(요15:2,16:7)
또한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이요 성자의 영이시며(롬8:9;갈4:6)
그리스도와 동일시 되기도 한다(고후3:17)
그리하여 신자들에게 내주하시는 분이 때로는 그리스도나 성령으로 기록되어 있다
(롬8:9,10;갈2:20;고전3:16)
신성
행5:3,4;딤후3:16 등
사역
성령의 주된 사역은 신자들의 구원사역이다
구원의 모든 과정들은 성령의 사역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성령의 기타 사역은 계시(고전2:13;요14:26;요일2:27 등)
그리스도의 탄생(눅1:35)
재능 부여(출28:3)
교회의 형성 확장 내주(엡1:22,23;고전3:16 등)등이다
5. 하나님의 작정
(1) 일반적 고찰
① 작정의 의미
하나님의 작정이란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사건들을 미리 정하시는
그의 영원한 계획과 목적을 말한다
② 작정과 관련된 것
전지(全知)
하나님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이성적 법칙들도 완전히 아신다
예지(豫知)
하나님은 자연법칙의 과정과 결과 자유의지적 존재들의 이성법칙의 과정과 결과를 미리 아신다
예정(豫定)
하나님은 전지하시고 예지하실 뿐만 아니라
구원받을 자(선택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할 자(유기된 자)를 미리 정하셨다
전능(全能)
하나님은 자신의 작정하신 바를 능히 이루실 모든 힘을 가지셨다
③ 작정의 성질
ㄱ. 작정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잘 조화된다
하나님의 작정이 전지나 예지와 관련되어 있듯이 그러한 작정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들의
모든 이성적 활동과 아주 잘 조화된다(행2:23)
ㄴ. 작정은 죄와 모순되지도 않고 죄에 대해 책임을 갖지도 않는다
죄는 하나님의 작정에 있어서 성취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범죄자들은 그들의 자유의지와 이성적 법칙에 의하여 범죄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 경우에 있어서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허용적인 셈이다(지시적이 아니심)
ㄷ. 작정의 교리는 구원을 얻기위한 인간의 노력을 적극 장려한다
하나님의 구원에 있어서 선택자와 유기자를 예정하신 것은
구원의 법칙(복음전파와 믿음 신앙생활)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구원을 위한 인간의 노력(복음전파 믿음 신앙생활)을 확실히 보장해 주며
최대로 장려하는 것이다(엡2:10;빌2:13;골1:29)
그러나 숙명론에 있어서는 구원의 과정에 있어서 작정이 배제되어 있고
우연이 과정을 지배하고 있으며 오직 결과만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작정과 다르다
④ 작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및 특성
ㄱ. 의지적이며 신적인 지혜를 기초로 한다(엡1:11)
ㄴ. 영원적이다(왕하19:25;사46:10)
ㄷ. 확실히 실현된다(시33:11;잠19:21)
ㄹ. 불변적이다(눅2:22;행2:23)
ㅁ. 무조건적이다(엡2:8;벧전1:2)
ㅂ. 포괄적이다
천지의 규례(렘33:25;행27:16;시74:14,104:9;잠8:29)
인생여정(시37:23,39:4;욥14:5)
심판날(행17:31;히9:27)
선택자와 유기자(행13:48;시49:14)
불순종과 악한행위(벧전2:8;행2:23)
목적과 수단(살후2:13;엡1:4)
우발적인 사건(창45:8,50:20;잠16:33)
ㅅ. 죄에 대하여 허용적이다(행14:16,17:30;시78:29,106:15)
(2) 예정
① 예정의 의미
인간의 구원과 관련하여 선택자와 유기자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
② 선택
ㄱ.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되었다(엡1:4,11;행13:48;벧1:2;롬11:5 등)
ㄴ. 특별한 직무를 위해 선택되었다(행9:15;요6:70)
ㄷ.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셨다(신4:37,7:6-8,10:15;호13:5)
③ 유기(遺棄)
롬9:13-23;유1:4;벧전2:8;시49:14
④ 예정의 순서
역사적으로 볼때 예정의 순서는
창조 작정, 타락 허용, 선택과 유기, 구원의 길 작정이다(도르트 회의)
6. 창조
(1) 일반적 고찰
작정의 교리는 필연적으로 작정의 시행인 창조사역을 고찰하게 된다
① 창조의 개념
창조란 기존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물을 만들어 내는 행위
또는 미흡한 자료로 완전하게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창조는 특히 성부의 사역이지만 다른 두 위의 사역이기도 하다(창1:2;요1:3 등)
하나님과 그의 만드신 세계는 서로 구별되며 우주 자체는 하나님이 아니다(범신론은 잘못된 것)
그러나 하나님은 우주에 편재해 계신다(시139:7-10;렘23:24)
② 창조의 시기
태초이다(창1:1) 이태초는 시간의 시작이다
③ 창조의 방법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시33:9,148:5;히11:3)
그러나 아담의 신체를 흙으로 만드신 것(창2:7)과
아담의 갈비대로 화와를 만드신 것(창2:22)도 창조다
④ 창조의 궁극적 목적
자연계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려는 것(시33:9,148:5;히11:3)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안녕과 행복을 얻어서 하나님께 감사와 사랑과 찬양을 드리는 것(엡1:5-14)
⑤ 창조의 교리와 이론의 비교적 설명
ㄱ. 하나님은 영원하시지만 물질은 구성되고 배열된 흔적이 명백히 보인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물질이 영원자존적 존재라는 이원론(二元論)은 잘못된 주장이다
ㄴ. 하나님은 만물을 자신과 구별된 존재로 창조하셨으며
세계가 하나님과 본질적으로 하나인 데서 유출된 것(유출론,범신론)이 아니다
ㄷ. 진화론은 진화되기 이전의 물질을 전제로 하는데
최초의 물질은 창조된 것이 아니면 영원한 것이어야 하는데
대개의 진화론자들은 물질영원설을 가정하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2) 천사의 창조
① 존재
성경중 34권 이상이 천사의 존재를 증언하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도 천사의 존재를 말씀하셨다(마18:10,26:53 등)
② 인격성
지(마24:36;벧전1:12;삼하14:20)
정(눅2:13,15:10)
의(눅1:13,9:26;유1:6)
③ 특성
영적존재이며(마8:16,12:45;눅7:21,8:2,11:26;행19:12;엡6:12;히1:14)
결혼하지 않으며(마22:30;막12:25)
죽지 않으며(눅20:36)
큰 힘과 능력을 가졌다(벧후2:11)
④ 수
무수히 많다(천만 천사들, 히12:22)
⑤ 조직
천사장, 군장: 미가엘(유1:9;계12:7;단10:13,21)
가브리엘:신적 계시의 전달과 해석자(눅1:19,26;단8:16,9:21)
그룹: 낙원 입구를 지키고(창3:24:) 속죄소를 덮고 있다(출25:18)
하나님은 그룹을 타고 강림하시고(삼하22:11;시18:10)
그룹들 사이에 계신다(시80:1,99:1;사37:16)
그룹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거룩성을 지키는 천사들이다
스랍: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에 수종을 든다(사6:2,3,6)
수호 천사: 신자들과 소자( 小子)들을 보호한다(히1:14)
정사, 권세, 보좌, 주관: 천사들의 등급을 나타내는 표현이다(엡1:21,3:10;골1:16,2:10;벧전3:22)
⑥ 천사가 하는 일
신자들에게
신자들을 섬기며(히1:14), 보호하며(시33:7,91:11;마18:10),
축복을 전달하며(시91:11,12;사63:9;단6:22,9:23;행5:19,27:23,24)
구출하며(행12:7), 복음전도를 도우며(행8:26),
신자의 사망시 그를 아브라함의 품으로 안내한다(눅16:22)
불신자에 대하여
임박한 심판을 알리며(창19:13;계14:6,7), 심판과 형벌을 집행하며(왕하19:35;행12:23)
심판의 날에 추숫군으로 일한다(마13:39)
그리스도에 대하여
눅1:26-33,2:13;마2:13,4:11,26:53,28:2,6;눅22:43
⑦ 천사의 창조와 타락
천사는 세상의 창조전에(욥38:6,7) 피조되었다(골1:6)
그리고 천사의 일부가 타락하였는데(벧2:4;유1:6;사12:14-20)
사단은 그 악한 천사들의 두목이다(마25:41,9:34)
(3) 사단의 창조
① 존재
사단의 실재는 성경 여러 곳에 증언되어 있으며
그리스도도 그것을 가르치셨다(마13:39;눅10:18,11:18)
② 인격성
지(고후11:3), 정(계12:17), 의(딤후2:26)
이것은 사단이 선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인격을 가진 존재이며
단순한 감화력이 아니라는 의미이다(욥1,2장,사단이 인칭대명사로 지칭되었다)
③ 사단을 지칭하는 용어
이름: 사단(마4:10;계12:9;욥1:6 등), 마귀(계12:9;벧5:8), 바알세불(마12:24), 벨리알(고후6:15)
칭호: 악한자(요일5:19), 시험하는 자(살전3:5), 미혹하는 자(계20:19;딤전4:1;요일4:6),
이세상 임금(요12:31), 이세상 신(고후4:4), 공중 권세 잡은 자(엡2:2),
대적(벧전5:8), 참소자(계12:10)
상징적 명칭: 뱀(계12:9), 용(계12:3), 계명성(사14:12)
④ 성격
ㄱ. 사단의 성격은 피조물이며(겔28:14), 영적존재이며(엡6:11,12),
그룹의 서열에 속했으며(겔28:14), 천사들 중에 뛰어난 자였다(사14:13)
ㄴ. 사단의 인격적 특징은 살인자(요8:44), 거짓말 장이(요8:44),
도적질하고 멸망시키는 자(요10:10), 처음부터 범죄한 자(요일3:8), 참소하는 자(계12:10)
미혹하는 자(계20:10;딤전4:1;요일4:6), 우리의 대적이다(벧전5:8)
ㄷ. 사단의 제한성은 피조물로서 하나님의 지배를 받으며(욥1,2장).
신자가 대적하면 피하며(약4:7), 예수에게 결박당하고 늑탈당하며(마12:29),
마귀의 일을 멸하려 오신 예수에게 패배되었으며(요일3:8;마4:4-11;요12:31)
신자들은 악한 자를 이겼으며(요일2:13)
예수가 지키시므로 악한 자가 신자를 만지지도 못한다(요일5:18)
⑤ 사단의 원래상태와 타락
사단의 원래 상태는 천사들 중의 하나로서 높은 지위에 있었다(겔28:11-15;사14:13)
그러나 교만하여 하나님같이 되려다가 타락하였다(딤전3:6;겔28:17;사14:14)
⑥ 사단에게 내린 심판
높은 천사의 지위에서 내어 쫓겼으며(겔28:16), 하늘에서 내쫓겼으며(계12:13),
그리스도가 심판을 예고하셨으며(창3:14,15), 그것이 성취되며(요12:31;요일3:8)
천년왕국 진전에 무저갱에 감금되며(계20:2), 천년왕국 후에 불못에 던져지게 된다(계20:10)
⑦ 사단의 역사(役事)
그리스도의 구속사역과 관련하여:
그리스도와 싸울 것이라고 예언되었으며(창3:15), 그리스도를 시험했고(마4:4-11),
여러 사람을 이용하여 구속사역을 방해하려 했으며(마2:16,16:23;요8:44),
유다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그리스도를 배반하고 팔게 했다(요13:27)
민족들과 관련하여:
만국을 미혹하여(계20:3),
아마겟돈이라는 전쟁터로 왕들을 소집한다(계16:14,16)
불신자와 관련하여:
마음을 어둡게 하며(고후4:4), 불신자들 가운데 역사하며(엡2:2),
그들의 마음에서 말씀을 빼앗아 가며(눅8:12), 인간을 이용하며 하나님의 일에 대항하며(계2:13),
미혹하며(계13:14,18:23), 점하는 것과 이적으로 미혹하며(계18:23,19:20),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세상을 지배하시지만
표면적으로는 마귀가 세상을 지배한다(요일5:19;요12:31)
그리스도인과 관련하여:
미혹을 받도록 하며(딤전4:1;고후11:3;계20:10), 사단이 시험하여 범죄케 하며(고전7:5),
일을 방해하며(살전2:18), 귀신들을 지배하여 그리스도와 신자들을 패배시키려 하며(엡6:11,12),
거짓말하게 하며(행5:3), 참소하며(계12:10),
참신자들 가운데 가라지 신자가 끼이도록 하며(마13:38,39), 박해를 불러 일으키다(계2:10)
⑧ 사단에 대한 신자의 방어
사단을 대적해야 하며(약4:7), 경계해야 하며(벧전5:8),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며(엡6:11-18), 말씀으로 물리쳐야 하며(엡6:17;마4:4-11),
그리스도가 중보사역을 담당하고 계심을 믿어야 하며(롬8:34;요17:15),
하나님은 그리스도인의 유익을 위해서 사단을 이용하실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고후12:7)
(4) 귀신과 악령의 창조
① 기원
타락한 천사들은 귀신(마7:22;막1:34;눅4:33;요7:20;딤전4:1;계18:2 등)이나
악령(엡6:12)등을 말하는 데, 일부는 이미 감금당했으나(벧후2:4;유1:6)
일부는 사단의 지배하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마12:24,25:41)
그리고 귀신이나 악령은 타락한 천사들로서 제사를 받으며(고전10:20), 점하게 하며(행16:16),
사람의 속에 들어간다고 한다(마4:24,8:16;막1:32,5:15;눅8:36)
② 특징
더럽고 음란하며(막9:25;고전7:5), 악하고 사나우며(눅11:26;엡6:12;마8:28),
불안하게 하고 번뇌케 하며(삼상16:14,18:10), 미치게 하며(막5:15),
병들게 하며(눅13:11;믹9:18,25 등), 제사지내게 하며(고전10:20),
미혹에 빠지게 한다(딤전4:1)
③ 활동
ㄱ. 귀신은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려 하고((단10:10-14;계16:13-16),
사단의 일을 이루려고 하나(엡6:11),
하나님의 목적 수행상 절대주권을 가지신 하나님께 이용되기도 한다(삼상16:14;고후12:7)
ㄴ. 귀신은 신자들의 영적 생활을 저해하며(엡6:12), 여러가지 해를 끼친다.
즉 미혹하고 범죄케 하며(딤전4:1;고전7:5).
질병을 가져다 주며(마9:33,12:22;눅4:40,41,13:11,16), 미치게 하며(눅8:35), 죽이며(막9:22),
마귀에 함께 도적질하고 죽이며 멸망시킨다(요10:10)
④ 귀신들림
귀신은 사람 속에 들어가기도 하고(막5:2,8,13) 짐승들 속에 들어가기도 하며(막5:13),
한 사람 속에 여러 귀신들이 들어가기도 한다(막5:9,15;눅11:26;막16:9)
귀신은 사람 속에 들어가서 그를 미치게 하거나(막5:5,15), 간질을 일으키거나(막9:18),
위험에 처하여 죽게 하거나 (막9:22),
그의 몸에 각종 병을 유발시키기도 한다(막9:33,12:22;눅4:40,41 등)
그러나 모든 질병이 귀신들려서 발생되는 것은 아니다(마9:20-22,29,35 등)
신자들은 악한 자를 이긴 자이고(요일2:13), 악한 자가 신자를 만지지도 못하며(요일5:18),
성령이 그 안에 계심이 원칙이지만(고전3:16),
성령을 소멸했을 경우 등에는 귀신들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삼상16:14;마12:45)
⑤ 귀신을 쫓아냄
예수는 수없이 여러 번 귀신을 쫓아내셨다(마4:24;막1:34;눅4:33 등)
공관복음서에 나오는 예수사역의 3분의 2는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귀신을 쫓아내고 병든 자를
고치신 것에 대한 기록이다
예수는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셨다(마12:28)
그일이 바알세불을 힘입은 것이라고 비방하는데 대하여 성령훼방죄라고 하셨다(마12:24,31)
그리고 예수는 사도들에게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을 주셨고(마12:1)
성령이 임하자 사도들과 제자들은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들을 쫓아냈다(행8:7,16:18,19:12,13)
또한 믿는 자에게는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표적이 따를 것이 약속되어 있다(막16:17)
실제로 복음전파에 이러한 표적들이 따름으로써 이 약속이 확증되었다(막16:20)
⑥ 귀신들의 운명
이미 어두운 구덩이에 갇혀있는 악령들은 최후의 심판을 거쳐 불못에 던져질 것이고
(벧후2:4;유1:6;마25:41),
매어있지 않은 귀신들은 장차 무저갱에 던져질 것이며(눅8:31;계9:11)
갇힌 귀신들 중의 일부는 놓임을 받았다가(계9:1-11,16:13,14)
긍극적으로 모두 사단과 함께 불못에 던져질 것이다(마25:41)
(6) 물질세계의 창조
① 창조에 관한 기록
모세는 성령에 의해서 확실한 창조의 기사를 기록하였다
이교도들의 창조설화(예. 바벨론의 창조설화)는 이것이 와전된 것이지만
참된 창조가 있었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② 6일간의 창조
네째날에 태양이 창조되기 이전에도 '날'은 그 이후의 날들과 동일하다(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제7일은 지금도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날과 같이 하루로 끝났다(출20:9-11, 6일간 일할 것)
③ 진화론이 잘못된 이론인 것에 대한 이유
ㄱ. 무기물은 유기물로 변하지 않는다
ㄴ. 짐승이 이성적 도덕적 종교적인 존재로 변할 수는 없다
ㄷ. 종에서 다른 종으로 변하지 않는다(만일 원숭이가 사람으로 변한다면,
원숭이와 사람의 중간 형태들이 지금도 수없이 발견되어햐 할 것이다)
7. 섭리
(1) 의미
하나님은 자연질서와 피조물들을 보존하시고(존재의 보존)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여하시며(협력적 활동)
만물을 목적하신 대로 이끄신다(지도와 통치)
하나님은 선박을 조정하시듯 매일 섭리하시며,
가동된 기계같이 이 세계를 방관하시지 않는다(자연신론의 입장은 잘못이다)
또한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 섭리의 법칙하에서 인간은 자신의 범죄에 대해 책임을 진다(범신론적 주장은 잘못이다)
하나님은 자연질서를 보존하실 뿐만 아니라
이적과 기도의 응답도 행하신다
(2) 내용
보존:
자연계와 인간을 보존하고 지탱하시는 사역(행17:28;골1:17;히1:3;시63:8;느9:6)
협력:
인간의 행동은 자유의사의 결정하에서 책임있게 이루어지지만
근원적으로는 하나님의 섭리하에서 이루어진다. 이 경우에 있어서
인간의 범죄행위는 물론 인간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 왜냐하면
인간이 자유의사를 가진 책임적 존재라는 사실도
하나님의 섭리질서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통치:
하나님은 선악간에 통치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며 심판하신다
하나님은 과거에도 심판하셨고 현재도 심판을 집행하시며
앞으로도 그리고 최후에도 심판하실 것이다
(3) 비상섭리(이적, 표적)
하나님은 때때로 자연법칙을 위반하여 이적을 행하신다(초자연적 권능의 행사)
인간도 인력의 법칙을 깨뜨리고 공을 공중에 던질 수 있듯이
전능하신 하나님은 더욱 확실한 이적을 행하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적(표적):
가장 크고 중심적인 이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다(참조. 눅11:29,30)
예수는 많은 표적들을 행하셨다(요20:30;행2:30)
복음전파와 표적:
믿는 자들에게는 표적이 따를 것이며(막16:17)
하나님은 표적들로서 복음전파를 확실히 증거하신다(막16:20;히2:4)
8. 심판
하나님은 섭리(통치)중에도 심판은 베푸시지만
종말에 최후의 심판을 집행하신다(종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