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인터넷을 빠르게 즐기는 크롬의 사용법 

by 해찬솔의 신학 2012. 1. 26.

 

 

                                       인터넷을 빠르게 즐기는 크롬의 사용법



이 글은 크롬이 좋으니 크롬쓰라고 권유하는 글일지도 모르니..혹시 구글에 대해서 개인적인 원한을 가지신 분이시라면 뒤로가기를 누르셔도 좋습니다.
자, 일단 국내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 브라우저 시장에는 많은 종류의 브라우저들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익스플로러부터 시작해서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크롬입니다.

맥 사용자들은 윈도우의 익스플로러만큼이나 사파리를 대체적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윈도우로 사파리를 이용하시는 분이 있기는 하지만...

맥에 최적화되어있는 프로그램이라 많이 불편할 수 있으니 일단 사파리를 제외하고 보자면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있는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그리고 크롬입니다.

기존에는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가 양대산맥이였다면 크롬이 최근에 포풍성장을 거듭하면서 치고나오고있죠.

각각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이 글은 크롬에 사용법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기 때문에 산으로 들어갈수있으니

흔히 사용하시는 알툴바같은 툴바에 제공되는 마우스 제스처나 켑쳐 그런 기능 아시죠? 그걸 확장으로 제공한답니다..

물론 익스플로러도 확장같은 것처럼 따로 이용할수있지만 설치법이 까다롭고 아직 전폭적으로 익스플로러가 지원하고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서 툴바로 대체하고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 툴바 자체가 인터넷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이랍니다. 그래서 저는 이 툴바를 이용하지 않고있습니다. 혹시 인터넷 속도가 느리신분들은

툴바가 여러개 깔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 제가 말하고싶은 것은 이렇게 익스플로러보다 더 좋은 기술을 가진 브라우저들이 많이 나오며 익스플로러의 자리를 위협하고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두귀를 막고 오직 익스플로러를 이용하고있죠. 특히 익스플로러6! 지금 익스플로러6를 이용중이신 분들은 반성좀 하셔야합니다.

웹표준을 저해하는 1人 이시거든요 게다가 보안상으로도 많이 취약하고 더이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익스플로러6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혹시나 익스플로러 버전을 어떻게 확인하시는지 모르시겠다는 분이 있으시면 위에 브라우저 메뉴에서 도움말(혹은 알트+H)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정보를 눌러보세요.

6버전이신분들은 필히 

http://www.microsoft.com/korea/windows/internet-explorer/ie7.aspx

이나

http://www.microsoft.com/korea/ie8

에서 7이나 8로 업그레이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저같은경우에는 8보다는 7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라고 말하고싶네요. 보안면에서는 8이 더 우수하나 잔버그들과 오류가 잦아서...

최근에 인터넷 익스플로러9가 베타로 접어들었지만 지금은 절대 9로 업데이트하지마시라고 말하고싶습니다. 정말 오류투성이라서...

본의아니게 잔소리와 서론이 길어지게 되었네요. 요점은 다른 기술있는 브라우저들이 많이 나오고있느니 좀더 관심을 가지고 웹표준에 동참할 수 있도록해라. 뭐 이런 겁니다.

앞서 익스플로러9를 언급했는데..아마 9에서는 이런 타 브라우저들을 의식해 대대적인 UI개편과 확장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등 기대해볼만합니다만..

지금의 익스플로러는 개인적으로는 엑티브 엑스를 이용하는 곳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그 대신 전 크롬을 이용하고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크롬 광고(?)에 나서볼까요?


크롬이 뭔데??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인터넷익스플로러와 같은 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죠.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동영상 파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참나 은유가 대낮부터.avi 요런...동영상이 있다고 칩시다.

이 동영상을 곰플레이어로도 볼수있고 팟플레이어로도 볼수있고 KMPlayer로도 볼수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각 플레이어마다 설정할 수 있는 폭이라던지 장단점이 존재하구요.

여기서 동영상은 인터넷이고 플레이어는 브라우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브라우저는 크롬말고도 오페라나 파이어폭스 등 여러종류가 있지요. 근데 은유는 왜 크롬을 추천하느냐! 라고 묻는 다면

글쎄요..일단 첫째로 굉장히 속도가 빠릅니다. 체감의 속도가 익스플로러와는 다릅니다. 익스플로러쓰시다가 크롬쓰시는 분들이 항상 하시는 말이

빠르다...거든요

둘째로 굉장히 심플합니다. 익스플로러에는 별 시덥지않은 쓰지도 않는 메뉴들이 많이 있는데, 위에 사진처럼 주소창과 앞, 뒤, 홈, 되돌아가기, 탭말고는 인터넷 페이지에 포커스를 맞춘 지극히 인터넷 중심의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그렇다고 기능이 미비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셋째, 확장을 제공으로 많은 기능들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확장 프로그램이 주류인 파이어폭스만큼은 아니지만 크롬에서도 파이어폭스처럼 확장을 제공합니다. 파이어폭스에 있는 왠만한 괜찮은 확장들도 대부분 크롬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이 세가지 이유로 여러분들께 크롬을 쓰시라고 권장하는 바입니다.

넷째, 탭마다 따로 프로세스가 운용됩니다. 그래서 한탭에서 위꼴사 대량 이미지 투척으로 렉을 먹더라도 다른 탭에서는 원활하게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는 등 여러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크롬에 대한 설명은 저보다는

이 동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친구들 몇몇에게 크롬을 권했는데 복잡하다고 난 그냥 쓰던거 쓸꺼야하면서 안쓰는 친구들이 몇몇 속출했습니다. 대부분 한국 웹페이지들이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있어서 발생하는 몇몇 문제점들때문에 무너져내리더군요.

그래서 알고쓰면 좋은 크롬에 대한 기본적인 이용법과 확장, 크롬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크롬의 종류??

우선 가장먼저 크롬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십니까? 보통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구글 크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쓰고있는 크롬은 크로미움에서 안정화된 버전을 이용하고있는 것이죠. 크로미움이라는 것은 구글에서 진행중인 웹브라우저 오픈 소스입니다.

코드를 공개적으로 오픈해 전세계 프로그래머들이 제안하고 수정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서 크롬은 여러 개량버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계시는 크롬 플러스로 바로 그중에 하나입니다.

게다가 크로미움에서 크롬으로 바로 안정화되는 것이 아니라 카나리아빌드, 개발자버전,베타버전을 통과해야 비로서 정식 구글 크롬에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크로미움과 정식크롬의 버전차이가 납니다. 적용된 기능도 다르구요. 쉽게 말하자면 크로미움이 가장 시험적이고 그 시험에서 통과된게 카나리아와 개발자버전으로가고 거기서 통과된게 비로서 정식 크롬에 적용이된다! 이겁니다.

그래서 카나리아라던지 개발자버전은 가끔 오류와 잦은 다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순서를 보자면 크로미움>크롬 카나리아 빌드-크롬 개발자 버전>크롬 베타>정식 크롬 순이군요.

일단 크로미움은 일단 이 크롬 패밀리중에서 가장 빠르고 크롬의 최신 기술이 탑재되어있지만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하고 오류와 버그 투성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지금의 익스플로러9처럼요.

그래서 저는 카나리아 빌드를 이용중입니다. 단! 카나리아빌드는 정식 크롬이나 개발자버전 크롬이 깔려있어야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두개의 크롬이 설치되는 것이죠. 그래서 크롬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크롬과 카나리아빌드 이렇게 두개를 까시면 괜찮을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자버전으로 이용하시면 정식버전이나 개발자버전을 동시에 이용못하니 개발자보다는 카나리아빌드를 더 추천해드립니다.

일반 크롬보다 카나리아빌드의 체감속도가 더 빠르다는 평이거든요.



크롬 가족들 외에 또 크롬 플러스라던지 아이언과 같은 브라우저들이 또 있습니다. 이들역시 크롬과 같은 핏줄인데요..말했듯이 크로미움은 오픈소스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기반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개량해서 쓸수있거든요.

예를들면...흔히 알고들계시는 웹마나 JW브라우저 아시죠? 이건 새로운 브라우저의 개념이라기보다는 익스플로러를 편의의 맞게 개량한 것이라고 봅니다.

익스플로러에 확장프로그램들을 설치한 것과 같다고해야할까...그렇습니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크롬플러스는 사용자 입맛에 맞게 미리 IE Tab이라던지 마우스 제스처 다운로더기능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었는데...꽤 좋아요. 업데이트할때마다 기부하라는 페이지가 나오는게 약간 거슬리긴하지만 IE Tab이라던지 마우스 제스처가 크롬과 잘 동기화되어있어서

호환되는 페이지가 크롬에 확장을 설치한 것보다 더 많이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롬 플러스와 카나리아빌드 이 구성으로 현재 이용중입니다.

아차 아이언 브라우저는 역시 크로미움기반인데...한때 구글이 개인정보 수집 문제 때문에 논란이 있을 때 그 기능을 빼고서 나온게 이 아이언 브라우저입니다. 그외에는 크롬과 동일합니다. 국내에서는 잘 쓰시는 분들이 없는데 ... 최근에 많은 업데이트를 하더라구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각각 버전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들었으니 자신에게 맞는 크롬을 찾아 다운로드해서 오세요. 포탈 열어드리겠습니다.



크롬 정식버전 - http://www.google.com/chrome/?hl=ko
크롬 베타버전 - http://www.google.com/chrome/eula.html?extra=betachannel
크롬 개발자버전 - http://www.google.com/chrome/eula.html?extra=devchannel
크롬 카나리아빌드 - http://tools.google.com/dlpage/chromesxs
크로미움 - http://build.chromium.org/f/chromium/continuous/win/LATEST/mini_installer.exe
크로미움 포터블 - http://build.chromium.org/f/chromium/continuous/win/LATEST/chrome-win32.zip
크롬 플러스 - http://www.cpbrowser.info/update/ChromePlus1.5.1.1.exe
크롬 플러스 포터블 - http://www.cpbrowser.info/update/ChromePlus1.5.1.1.zip
아이언 - http://www.srware.net/downloads/srware_iron.exe
아이언 포터블 - http://www.srware.net/downloads/IronPortable.zip



자...다들 자신에게 맞는 포켓몬은 고르셨....이 아니라 받으신 분들은 이제부터 확장과 초기에 설정해주셔야할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크롬 플러스를 이용하는 관계로 크롬 플러스 기준에서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뭐 거의 모든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가 비슷하니 설정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아차, 가장 처음에 들어가면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할 것을 묻는데, 나중이라도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할수있으니

일단은 아니라고 해두세요 혹시 크롬이 마음에 안드실 수도 있으니까요.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두면 html페이지나 다른 인터넷과 연동된 페이지로 접속할때 크롬으로 접속됩니다. 쉽게 말해서 파일연결을 익스플로러로할꺼냐 크롬으로할꺼냐하고 묻는거에요.


가장먼저 브라우저 오른쪽 상위에 보이는 스패너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뒤에 옵션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환경설정 탭으로 넘어가게되면

인터넷 사용정보란에 다른 브라우저에서 데이터 가져오기를 누르면
즐겨찾기나 검색엔진 공급자, 저장된 비밀번호 인터넷 쿠키정보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즐겨찾기를 또 크롬에서 등록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낼 수 있으니
즐겨찾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동기화하시기 바랍니다.
아차! 처음 크롬을 설치하면 북마크바가 없으니
일반크롬은 스패너모양을 눌러서 도구에서 북마크 항상표시를 눌르시고
크롬 플러스의 경우에는 스패너아이콘에서 북마크바메뉴에서 항상표시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즐겨찾기 메뉴가 떠요~
못찾겠으면 컨트롤+쉬프트+B를 될때까지(?) 누르시면됩니다.

전 크롬플러스+카나리아빌드를 이용하면서
주로 크롬플러스로 서핑을하다 크롬의 새로운 기능이 궁금하면 카나리아로 확인하고
엑티브엑스가 필요한 곳은 익스플로러를 이용하고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병행해서 서핑하면 나름 편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또 뭐냐??

확장 프로그램은 또 뭐냐??

자 이제 대충 되었다싶으면 확장메뉴를 둘러봅시다. 확장은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웹서핑이외의 부가기능을 말합니다.

흔히 익스플로러에서 툴바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수있습니다.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
를 들어가시면 설치된 확장프로그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들어가봤자 아무 것도 없겠죠?
오른쪽 밑에 더 많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누르시거나
https://chrome.google.com/extensions?hl=ko
이 페이지로 이동하시면됩니다. 제가 쓰고있는 확장 몇개를 소개해드릴께요.
우선 IE Tab은 기본적으로 설치해두셔야합니다. 위 페이지에서 IE TAB을 검색하셔서 설치를 누르시면되구요.


저 녀석을 클릭하시면 IE Tab으로 전환이 되구요. IE Tab이란 한마디로 크롬으로 보던 페이지를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볼수있도록 도와주는 확장입니다.

우리나라 페이지들이 웹표준을 아직 잘 지키지않는 페이지가 많아서 크롬으로 보면 깨지거나 안보이는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그 페이지들을 저 IE Tab을 누르셔서 이용하시면 원활하게 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엑티브 엑스는 이용이 불가능하니 엑티브엑스이용시에는 익스플로러로 이용해주시기바랍니다. IE Tab은 만능이 아니거든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크롬 플러스에서는 요렇게 생긴놈을 누르시면 IE Tab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때 크롬플러스에서는 다음번에도 이 페이지를 실행할때 IE Tab으로 오겠느냐고 묻는데 그 페이지가 IE Tab에서만 작동한다면 그 페이지를 저장해두셔서 자동으로 IE Tab으로 전환되도록 하시는 것도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또 노파심에 말씀드리자면 저 별모양을 누르시면 지금 계시는 페이지를 북마크(즐겨찾기)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Allow Right Click


이 확장은 한마디로 우클릭 펌방지 헤제를 말합니다. 하지만 일부 웹페이지에서는 작동을 안하더군요 참고바랍니다..


 


AdBlock


adblock은 광고를 차단하는 확장입니다. 눈에 거슬리는 플래쉬 광고나 배너광고 애드센스나 링크프라이스 등등 이런 광고들을 걸러줍니다.


자동으로도 걸러주지만 수동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에 마우스를 가져다데고 오른쪽마우스를 누르고 adblock 메뉴에 들어가 광고숨김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만큼 영역을 지정해주신뒤 선택을 하시면 광고가 차단됩니다.


 



Bubble Translate


물론 브라우저 자체내에서 번역프로그램으로 페이지를 번역시켜주지만 크롬 번역은 페이지자체를 번역시켜줘서 한 부분만 번역하고싶을 때는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이용하는게 바로 이 버블 트렌스레이트인데.


위처럼 컨트롤을 누른체로 해당 문장을 드래그하면 위에 대사창으로 번역내용이 뜹니다.


확장 프로그램(chrome://extensions/)에서 bubble translate 옵션에 들어가서 main Language를 korean으로 설정해줘야 한글로 번역이 됩니다.


 


SmoothScroll


제목그대로 휠을 돌려 스크롤을 내릴때 좀더 부드럽게 움직임을 바꿔줍니다. 간단하지만 안쓰면 허전하더군요..


 


스크린샷 - Webpage Screenshot


말 그대로 스크린샷입니다. 웹페이지내용을 스크린샷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면 생기는 오른쪽위에 카메라 내용을 클릭하면


보이는부분을 스크린샷할꺼냐 전체를 스크린샷할꺼냐하고 선택할수있구요...


찍은다음에 기타 브러쉬툴로 사진을 편집할수도 있습니다.


 


Chrome Gestures


마우스 제스쳐입니다. 알툴바에서도 있는 기능인데 오른쪽을 누르고 특정 제스처(왼쪽으로 움직인다던지 오른쪽으로 움직인다던지)를 취하면 해당 액션을 취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옵션에서 제스처에 따른 액션을 설정할 수 있으니 기호에맞게 설정하세요.


그리고 크롬 플러스에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제스처가 달려있습니다. chrome://plusconfig/ 에서 마우스 제스처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롬 플러스 마우스 제스처는 호환되는 페이지가 많지만 액션을 설정할 수 있는 폭이 좁은 반면에 크롬 제스처는 설정의 폭은 넓으나 호환되는 페이지가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여러 많은 확장들이 있으니 여러분들이 찾아서 설치해보세요~


 


그리고 여기서 끝내기도 뭐해서 팁을 하나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처음에 크롬은 파란색으로 인터페이스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https://tools.google.com/chrome/intl/ko/themes/index.html


위의 크롬 테마 갤러리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테마로 변경할수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을 변경하시면 이용하시는데 한층 더 즐거워지실 겁니다. 테마를 만들수도있는데..만드는 방법은 따로 검색을 하시면 자세히 알수있을 것 같습니다.


 


꼭 크롬을 이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단지 여러분들에게 이런식으로도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팁을 알려드린 것 뿐이니까요.


이 기회에 익스플로러말고도 다른 것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더라...6는 보안에 취약하고 웹표준에 맞지 않는 브라우저구나하고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익스플로러는 초기 마소가 완전히 손 놓고있다가 넷스케이프 등에 밀리기시작하니까 깜짝놀라면서 재빠르게 만들어 윈도우에 넣은 프로그램입니다..


지금에야 많이 지원도 하지만 마소가 시작한 엑티브엑스때문에 어쩔수없이 익스플로러를 쓸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오게되었죠.


그것도 최근엔 실버라이트로 많이 바뀌고있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 웹사이트에는 국내 관공서나 은행에서는 엑티브엑스를 남겨놓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익스플로러를 싫어하는 부분이기도하죠.)


바로 우리나라 대부분이 익스플로러를 이용하고있는 점유율때문인데요. 이렇게라도 조금씩 우리가 스스로 브라우저에 대해서 이해하고 익스플로러6를 퇴출함과 동시에 웹표준을 외치지않는한은 IT강국이 되는 길은 멀고도 험난해보입니다.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8 출시예고  (0) 2012.03.01
노트북시장 성능이 우선  (0) 2012.02.22
internet explorer 엎데이트 받기 싫다면?  (0) 2012.02.12
프린팅업계 불어닥친 구글 바람  (0) 2012.01.24
스카이프 팁 20가지  (0) 2012.01.16
아이패드 케이스  (0) 2011.12.27